감각을 차단하고 새로운 체험에 들어가는 것이 신비주의라는 말이 지니고 있는 어원적 의미라고 볼 수 있다.
신비주의는 광범위라고 다양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 틸리히(Pual Tillich)는 기독교신비주의를 인격적 체험으로 제한하고자 한다. 따라서 그는 절대적이거나 추상적인 신비주의적 경향에 대
세계평화를 위한 새로운 교육사상을 정립해 인간교육의 새 지평을 열었다. 세계를 하나의 조화체로 보고 그에 대한 통합적 지식을 역설한 범지학(汎知學)사상과 실물을 통한 감각적 경험을 중시한 감각적 실학주의로 요약된다.
현대교육사에서 코메니우스의 위치는 대단히 중요하다. 현대교육과 코메
세계를 깊이 점유하고 있는 것은 지적 호기심만이 아니라 하나님과의 영적 교류에 대한 희구였으며, 그의 전생애는 그에 따른 완전을 추구하려는 시도로 일관되었다는 것이다. 특히 오리겐의 아가서 주석과 설교는 그의 신비주의를 가장 잘 대변하고 있다고 보았다. 뵐커에게 있어 오리겐의 신비적 사
01 유대교에서 기독교로, 독립된 자아를 찾다_ 예루살렘의 멸망(70년)
주후 60년에 로마의 강압 통치에 대한 유대인들의 분노는 마침내 폭발했다. 로마의 우산 아래 보호받고 있었던 그리스계 주민, 상인, 제국의 관료들과 유대인들의 관계는 개선되지 않았다. 로마는 자주 성전 보물창고를 약탈하여 미
세계 평화를 부르짖으며, 종교적인 새로운 교육학을 마련하였다.
코메니우스는 교회와 성경에 대한 종교적 믿음속에서 성장했으나 어린 시절에 부모를 여의고 잘 보호받지 못했기 때문에 라틴어를 배울 기회를 갖지 못했다. 뿐만 아니라 나이도 많고 또한 지도하는 교사 역시 잘 지도해 주지 못했기
권세인 은혜와 생명으로 옮겨진다. 이것은 실존핵심의 변혁을 의미한다. 신앙자는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해서 그리스도가 지배하는 새로운 세계의 시민으로서 살아가게 된다. 신앙자는 하나님의 형상에 따라서 지으신 참된 인간, 하나님과의 연합 속에서 사는 참된 인간의 태도속에서 살아가게 된다.
감사의 형식의 문구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
-입체적 예배를 위한 멀티미디어
: 멀티미디어는 예배 중에도 훌륭한 예배 도우미 역할을 할 수 있다. 찬송 부를 때 찬송의 가사에서부터, 광고시간에 광고와 더불어 미리준비한 동영상등으로 광고의 효과를 더한다.
-세계적 예배를 위한 멀티미디어
1). New Age 운동이란 무엇인가?
A. 사상적 배경
가. 영지주의(Gnosticism) 와 가이아(Gaia)이론
2세기 그리스로마 세계에서 두드러졌던 철학적종교적 운동으로 인간의 무의식적 자아는 동일한 본질을 갖고 있으며 하느님은 이름이나 설명을 초월하는 심연과 침묵이고, 빛의 영역을 형성하는 비밀을 보존
영적인 훈련이 필요함을 실감하게 된다. 한국교회는 진실로 예수님이 명하는 제자들(disciplined foller:훈련을 받으며 따르는 제자들)을 시급하게 부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기독교 영성을 이해할 때 분리주의적인 영성은 참 영성이 아니다. 예수님이 보여주신 영성은 하나님과의 만남이 이웃과
I.서론-문제제기
세계관은 누구나 가지고 있다. 국가의 안전을 위한다는 명목으로 수많은 사람들을 죽이고 권력을 휘둘렀다가 15년도 못되어 역사의 심판대에 서 있는 사람, 세계관을 강의하는 학자, 설사 시장에서 껌을 팔아 하루하루 연명하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유창한 언변으로 자신의 삶과 세상